Proven by Intelligence
보이지 않는 안전을 인텔리전스로 증명하다.
기술 인사이트를 만나보세요.
저희 MDS인텔리전스에서는 IBM DOORS 요구사항 관리 솔루션에 Neo DTA, Rational Publishing Engine(RPE), eXchange 등을 애드온 시킨 하나의 요구사항 관리 시스템 D.TRACER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D.TRACER와 PTC사의 Codebeamer의 연동 기능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DOORS Bridge를 통한 Codebeamer와의 연동
최근 Codebeame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기존 DOORS 기반의 레거시 요구사항을 Codebeamer로 이전하거나 양방향으로 관리하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이 바로 Codebeamer에서 제공하는 DOORS Bridge 입니다.
DOORS Bridge는 Codebeamer가 DOORS 데이터(모듈, 프로젝트, 베이스라인 등)에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연결해 줍니다.

이를 통해 Codebeamer 트래커에서 DOORS의 요구사항 항목을 직접 가져와 활용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요구사항 추적성(Traceability)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데이터를 Codebeamer로 전환(Migration)할 수 있습니다.
Rational Publishing Engine로 완성하는 문서 자동화
요구사항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더라도, 문서화는 여전히 많은 기업에서 수작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D.TRACER의 메인 에드온인 Rational Publishing Engine(이하 RPE)은 Word/PDF 문서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반복적인 보고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RPE는단순한 보고서 도구가 아니라, 데이터 기반 문서 자동화 플랫폼입니다. Codebeamer는 REST API를 통해 RPE와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DOORS를 별도로 실행하지 않아도 바로 문서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Codebeamer에서는 자체 API를 통해 RPE가 요구하는 데이터 스키마(Schema)를 제공합니다. 이 스키마(Schema)를 RPE의 Document Studio에서 Data Source로 불러와서 템플릿을 구성하면, Codebeamer의 요구사항부터 테스트케이스까지 데이터가 자동으로 문서화 됩니다.
출처 :
- https://codebeamer.com/cb/wiki/5168919
- ASPICE 3.1 규격서
DOORS Bridge를 통해 기존의 데이터를 Codebeamer로 손쉽게 이전하고, RPE를 통해 Codebeamer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문서화함으로써, 요구사항의 추적성 확보부터 보고서 생성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통합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