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ven by Intelligence
보이지 않는 안전을 인텔리전스로 증명하다.
기술 인사이트를 만나보세요.
medini analyze과 함께 시간 절감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방안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 하드웨어 아키텍처 메트릭(HAM) 산출을 위한 고장률 데이터북의 활용
▶ ISO26262 개정에 따른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안전분석 사례 (1)
▶ ISO26262 개정에 따른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안전분석 사례 (2)
▶ medini analyze에서 지원하는 FMEA 데이터의 Import 기능 (MSR 포맷)
"도로 차량의 기능 안전에 대한 표준(ISO 26262)" 같은 안전과 관련된 표준 문서에서는 다른 종류의 안전분석 활동(주로 FME(D)A, FTA, HAZOP)을 반복해서 수행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안전분석을 수행하는 데 있어 사용되는 데이터가 일관성있게 적용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medini analyze는 이러한 활동을 수행할 때 통합된 환경을 제공하므로 데이터를 일관성있게 적용하는 일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위의 그림은 Inflator의 고장 형태인 Short Circuit이 ISO26262에 제시되어 있는 안전분석 중 FMEA, FTA, FMEDA에서 모두 일관성을 유지한 채로 반영된 예시를 보여준다. 여러 번 반복되어 수행되는 안전분석 활동 간에, 동일한 데이터가 적용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해당 엘리먼트와 고장 형태 및 고장률 정보가 적용되는 과정을 살펴보려고 한다.
예를 들어, Inflator의 고장 형태는 Short circuit과 Open circuit이 있다. 이 Inflator의 고장률은 Siemens Catalog인 SN29500을 활용하여 0.141555FIT값으로 자동 계산되었다. (하기 그림 참조)

이 때 Short circuit과 Open circuit은 각각 30%, 70%의 Distribution을 갖기 때문에 각각의 고장 형태는 다음과 같은 고장률을 갖는다. (하기 그림 참조)

이 때 Inflator의 고장률과 고장 형태는 안전 분석 과정에서 일관성이 유지되어 안전 분석 활동에 활용되어야 한다. - 일관성의 유지란, FMEA에 사용됐던 데이터가 FMEDA 및 FTA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하기 그림은 생성한 FMEA Worksheet에서 Inflator 및 Inflator의 고장 형태가 자동으로 FMEA Worksheet에 삽입된 결과이다. (하기 그림 참조)

진단 커버리지(Diagnostic Coverage)를 구하기 위해 FMEDA를 수행할 때에도 역시 데이터의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FMEA에서 사용됐던 고장 형태와 고장률 정보는 FMEDA의 Worksheet에 동일하게 자동으로 삽입된다. (하기 그림 참조)

FTA(Fault Tree Analysis)를 수행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FMEA, FMEDA에서 사용됐던 고장 형태와 고장률 정보는 FTA에도 동일하게 반영되어 분석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 (하기 그림 참조)









